[신간] 원헬스로 여는 수의정책 콘서트 : 김용상

4년 만에 업그레이드된 수의정책 전략 실무 지침서


1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원헬스 관점으로 풀어 쓴 ‘수의정책 전문서’가 출간됐다.

지난 2020년, 수의 정책의 여러 분야를 통합적으로 소개한 국내 최초 수의 정책 안내서 ‘수의정책 콘서트’를 출간한 김용상 수의사(현 농식품부 조류인플루엔자방역과장)가 두 번째 ‘수의정책 전략 실무 지침서’를 발간한 것이다.

수의사로 34년간 공직에서 일해 온 저자는 그간의 경험과 지식을 온전히 담아 현재 수의 환경을 점검하고 미래 수의 정책에 관한 실무 지침을 제시한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는 원헬스(One Health, 사람-동물-환경의 건강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개념) 관점에서 수의 분야 전반에 걸친 주요 쟁점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다.

‘원헬스로 여는 수의정책 콘서트’는 ▲정책 일반 ▲수의 정책 일반 ▲수의 의료 정책 ▲동물위생 정책 ▲수의공중보건 정책 ▲동물복지 정책 ▲원헬스 정책 ▲기후변화와 수의 정책 총 8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각 파트별로 ‘정책은 현장이 우선이다’, ‘과학은 수의 정책의 핏줄과 같다’, ‘수의 윤리는 수의 직업의 사회적 가치이다’, ‘인센티브가 있는 정책이 성공한다’, ‘신종 인수공통질병이 몰려온다’, ‘동물복지는 인간과 동물의 공존 조건이다’, ‘사람, 동물 및 환경의 건강은 상호 작용한다’, ‘기후변화와 반려동물은 의외로 밀접하다’ 등의 세부 챕터가 담겨있다.

출판사는 “이 책은 정부 기관의 수의 정책 담당자는 물론 수의 정책과 이해관계가 있는 모든 기관, 업체, 농가, 수의과 대학생 등에게 수의정책의 본질과 주요 내용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이는 귀중한 마중물이 될 것이며, 또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수의 정책을 수립·시행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저자인 김용상 수의사는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국내 최초로 HACCP를 주제로 수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0년 농림부 국립동물검역소를 시작으로 34년간 공직 생활을 하며 농림축산검역본부 동물약품관리과장, 농림축산검역본부 서울지역본부장 등을 거쳐 현재 농림축산식품부 조류인플루엔자방역과장(부이사관)으로 재직 중이다.

저자 : 김용상 / 출판사 : 비앤씨월드 / 페이지 : 416쪽 / 정가 : 30,000원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