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대한 모든 것 담았다..임상 학술지 ‘더와이벳’ 4호 발간

영남지역 수의대 교수와 수의사들 참여한 화제의 학술지 더와이벳커뮤니케이션즈


3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화제의 반려동물 임상학술지 더와이벳커뮤니케이션즈(The yVET Communications) 4호가 발간됐다.

더와이벳 학술지는 영남지역 수의과대학 교수와 동물병원 원장들이 참여해 발간하는 반려동물 임상학술지다.

지역을 넘어 전국 임상수의사에게 특정 장기 질병에 대한 최신 동향과 실질적인 임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되며, 데일리벳이 발행하고, 유한양행이 후원한다.

오태호 경북대 수의대 교수(편집위원장)를 중심으로 강일웅 강일웅동물메디컬센터 원장, 김민지 온누리동물의료센터 내과원장, 박자실 한국고양이수의사회 부회장, 배슬기 경북대 수의대 교수, 신명란 두남자동물병원 원장, 이희천 경상국립대 수의대 교수, 장민 경북대 수의대 교수, 허찬 에스동물암센터 원장, 황태성 경상국립대 수의대 교수가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번 호부터 장효미 한국고양이수의사회 학술위원장과 수의사 출신 조민희 변호사가 편집위원으로 새롭게 합류했다.

더와이벳은 지난해 3월 출간된 창간호에서 ‘심장’을, 11월 출간된 2호에서 ‘부신’을, 올해 4월 출간된 3호에서 ‘신장’을 주제로 다룬 바 있다. 이번 4호 주제는 ‘간(liver)’이다.

간염의 진단과 치료부터 간질병을 가진 반려동물을 위한 영양 관리, 간초음파, 간질환 환자의 마취 가이드라인, 복강경 하 간생검, HCC에 TKI 적용, 개의 간피부증후군, 고양이 간지방증, 고양이 간염바이러스, 간 아밀로이드증, 간종양 환자에서 간동맥화학색전술(TACE), 간담도 종양 환자의 방사선치료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겼다.

더와이벳커뮤니케이션즈 4호 목차

강진수 경북대 수의대 교수, 손지희 VIP동물의료센터 원장, 전성훈 해마루동물병원 인터벤션센터장, 최문영 에스동물암센터장도 특별히 참여해 양질의 원고를 제공했다.

여기에, 간질환 환자 관리의 주요 Q&A, 방사선 사진을 바탕으로 진단을 내려보는 ‘What is your diagnosis?’, 사진판독 시 가끔 확인되는 ‘incidental findings’를 찾는 퀴즈도 재미를 더한다.

Incidental Findings 퀴즈는 12월 31일까지 응모할 수 있으며, 정답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선물이 증정된다(퀴즈 응모하기).

조민희 변호사(수의사)가 진행하는 ‘궁금한 법 이야기 y’도 첫선을 보인다. 동물병원을 운영하면서 궁금해할 수 있는 업무방해죄 해당 요건, 의료기록 교부 요청 시 대응 방법, CCTV 녹화파일 요구 시 대응 방법, 진단서 위조 요청 시 대응 방법을 소개한다. 학술지에 있는 조민희 변호사의 이메일로 궁금한 내용을 질문하면 다음 학술지에서 해당 내용에 대한 법률적인 조언이 소개된다.

더와이벳커뮤니케이션즈 오태호 편집위원장은 “간은 재생이 활발한 장기로 알려져 있어 간혹 간과되어 만성 상태에서 발견되면 이미 섬유화와 간경변 또는 간종양으로 진행된 경우가 있어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하고, 급성으로 발병한 경우에는 응급처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호에서는 간과 관련된 다양한 질병에 대해 다루었다”며 “본 저널이 간에 대한 작은 이해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더와이벳 학술지는 유한양행 영업사원을 통해 각 동물병원에 전달되며, 10월 25일(금)부터 27일(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23차 대전 아시아태평양수의사회 총회(FAVA 2024)를 포함해 각종 수의학 학술행사 유한양행 부스에서도 받아볼 수 있다.

추후 PDF 파일도 제공될 예정이다(저널 구독 문의 : 02-828-0782).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