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만 원장, 중국 상하이소동물수의사회 초청 정형외과 강연

골절고정∙슬관절∙고관절 등 반려동물 정형외과 주요 내용 전반 다뤄..이론 및 실습 진행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41203 조규만2
11월 24일 상하이소동물수의사회 초청 강연을 진행 중인 조규만 원장

조규만외과동물병원 조규만 원장이 중국 상하이의 반려동물 임상수의사를 대상으로 정형외과 강연을 진행했다.

11월 26일과 27일 양일간 이론 및 수술시연, 카데바 실습으로 구성된 이번 강연은 상하이소동물수의사회의 초청으로 마련됐다.

지난 4월 첫 번째 상하이 초청강연의 만족도가 높아 다시금 기회를 마련한 것. 이번 강연은 상하이소동물수의사회 컨퍼런스와 연계해 보다 큰 규모로 진행됐다.

11월 26일 중국 상하이시 민항구 럭키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이론 강연에는 약 400명의 중국 임상수의사가 참가했다. 이 중 40여명이 현지 업체의 지원을 통해 수술실습에 참여했다.

141203 조규만
강연에 참가한 중국 수의사들은 다수 질문을 던지며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이번 강연에서 조규만 원장은 골절의 내∙외고정 및 슬관절, 고관절 질환 등 반려동물 정형외과의 주요 내용을 고루 소개했다. 수의정형외과의 기본적인 이론부터 정형외과 질환의 진단법, 임상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 등을 전수했다.

이론강연과 함께 슬개골 탈구교정, 대퇴골두 절단술 등 주요 수술의 동영상을 소개하기도 했다. 동영상 강습 및 질의응답이 이어지면서 첫날 이론강연은 오후 11시까지 진행됐다.

조 원장은 “수술법뿐만 아니라 진단능력, 연관된 내과적 역량에 대한 통합적인 수련이 필수적”이라면서 “임상역량의 기저에는 동물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자세가 기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141203 조규만3
비디오 생중계를 통해 수술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

이튿날에는 수술시연 및 실습과정이 진행됐다. 조 원장의 수술을 비디오 생중계를 통해 시청한 후 카데바 실습을 실시했다. 카데바 실습은 거제 더나은동물병원의 김종오, 이재득 원장이 맡아 진행했다.

현지 수의사회가 섭외한 실제 슬개골 내측 및 외측 탈구 환자에 대한 수술적 교정법을 시연한 조 원장은 실습환경의 열악함을 지적하며 마취, 멸균 등 수술외적인 기본사항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강연 외에도 현지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진단 및 수술에 조언을 전달했다.

조 원장은 “중국 반려동물 임상은 아직 진단능력이나 치료 및 수술능력 등 소프트웨어가 부족한 실정”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료기기 등 하드웨어적 역량은 무서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조만간 한국의 임상수준을 따라잡을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141203 조규만5
실습과정에 참가한 중국 수의사들과의 기념 단체사진 (사진 : 김종오 수의사)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