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례보고 및 상담마켓` 새로운 시도한 한국수의임상포럼 KBVP
KBVP 공등증례&상담마켓, 19일 메이필드호텔에서 열려
한국수의임상포럼(KBVP, 회장 김현욱)가 19일 ‘2016 KBVP 공동증례&상담마켓’을 메이필드호텔&리조트에서 개최했다. 공동증례발표대회와 상담마켓이라는 새로운 시도를 했다.
증례보고는 일반 로컬 동물병원 및 대학 동물병원 임상수의사들에게 자신이 직접 겪은 다양한 증례를 발표할 기회를 제공하고, 참가자들끼리 증례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동물병원 원장부터 진료수의사, 대학동물병원 수련의, 병성감정센터 수의사들이나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3개 강의실에서 총 41개의 증례를 발표했으며, ▲아토피 3 Step으로 관리하기 ▲암치료에 있어서 잎새버섯(MD-Fraction)의 유효성과 작용기전 ▲과민반응 응급치료 및 보호자 교육 등 3개의 런치세미나도 진행됐다.
동국제약, 민우 등 6개 회사 참여한 상담마켓
상담마켓은 임상수의사와 업체 사이의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고,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동물병원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아이해듀, 민우, 동국제약, 펫메이트, 웅비메디텍, 포르자10 등 6개 회사가 상담마켓에 참여했으며, 업체별 상담 테이블마다 3~5명의 수의사가 한 조를 이뤄 15분 간 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주)해마루의 통합 러닝 솔루션인 ‘아이해듀(iHaedu)’는 수의사, 동물병원 스텝, 보호자 및 수의 협력업체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업체로 상담마켓에 참여한 수의사들에게 무료 수강권을 제공했다.
1989년 설립되어 동물용의약품, 보조사료, 단미사료 등의 제품을 제공하는 ‘주식회사 민우’는 특별히 스페인 CATALYSIS사의 산업동물 및 반려동물용 건강보조식품을 소개했다. 민우는 CATALYSIS의 국내 총판이다.
인사돌로 유명한 ‘동국제약’은 최근 동물병원 전용 브랜드인 닥터 킹덤(Dr.Kingdom)을 출시해 반려견의 ‘잇몸 건강’을 돕기위해 나섰다. 닥터 킹덤의 캐니츄(개껌)와 캐니비타(영양제)는 (주)에스틴을 통해 동물병원으로 공급된다.
병원전문홍보대행사가 선보인 반려동물 콘텐츠 서비스 ‘펫메이트’는 동물병원 맞춤형 모바일 매거진으로, 동물병원 고객의 이탈을 막으면서 동시에 재방문율을 높이는 서비스다.
1994년 설립된 ‘웅비메디텍’은 3년 전 Canine CRP검사를 국내 수의계에 최초로 소개해 큰 화제를 모았다. 현재는 cCRP를 비롯해 T4, 에디슨, 쿠싱, 혈전증, 폐동맥색전증, 임신, fHaptoglobin 등 다양한 수치 및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장비와 시약을 제공하고 있다.
이탈리아 수의사 Sergio Canello가 설립한 유기농 처방식 회사 포르자10은 잔류화학물질이 없는 먼 바다에서 잡은 물고기와 유기농 원료만을 사용해 만든 사료 브랜드다. 특히, 부작용이 없는 생약성분을 유럽특허를 받은 AFS(Active Fresh System)라는 저온압출공법을 통해 항산화제와 같은 기능성 성분의 파괴 없이 처방식에 포함시킨 것이 큰 특징이다.
자가진료동물학대, 반려동물식용금지 캠페인 펼쳐
한편, 이번 KBVP 공동증례&상담마켓에서는 자가진료동물학대 캠페인과 반려동물식용금지 캠페인이 펼쳐졌다.
KBVP는 자가진료와 관련하여 “사람이 의사를 만나듯, 동물은 수의사를 만나야 한다”며 “아픈 자식에게 직접 주사를 놓는 부모는 없다. 반려동물 자가진료는 동물학대”라고 밝혔다. 이어 “반려동물의 진료는 전문가인 수의사에게 맡겨달라”며 자가진료 철폐 서명운동(클릭)에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KBVP의 김현욱 회장은 “한국수의임상포럼은 전국 어디서나 보호자와 반려동물이 수의사에게 양질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미션 아래 2015년 3월 15일 창립했다”며 “올해도 내외부적인 경기 여건이 좋지 않지만, 한국수의임상포럼은 향후 반려동물 의료와 문화의 중심이 될 젊은 수의사들을 위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여 올바른 임상수의사를 양성하고, 나아가 수의사의 사회적 위상을 높여 밝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