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수의대, 승용마 인공수정 번식 거점센터로

마사회 렛츠런팜과 이원체계..제주지역 말 인공수정용 정액제조 및 보급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제주대학교 수의과대학이 인공수정 기법을 활용한 제주지역 승용마 보급에 거점센터로 자리잡고 있다.

정부는 말산업육성 5개년 종합계획에 따라 국내 승용마 생산기반 조성에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마사회는 렛츠런팜 장수를 중심으로 경기, 영남, 제주 등에 승용마 거점 번식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승용마 생산을 돕고 있다.

승용마는 자연교배나 인공수정을 통해 생산한다. 당초 인공수정은 렛츠런팜 장수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그러다 보니 농가에서는 말을 장수로 보내 위탁관리를 의뢰하는 등 번거로움을 감수할 수 밖에 없었다.

이에 마사회는 각지에 거점 번식지원센터를 설치해 인공수정용 정액을 생산하고 이를 지역 민간 수의사에게 제공함으로써 현지에서 인공수정을 실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나가고 있다.

160713jeju1
하노버리안 품종 씨수말 큐다무스와 서종필 교수.
큐다무스는 2013년 독일 하노버협회에서 씨수말 평가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제주지역에서는 제주대 수의대가 인공수정을, 제주축산진흥원이 자연교배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4월부터 8월까지 승용마 210두(인공수정 100두, 자연교배 110두)를 생산할 계획이다.

제주대 수의대는 하노버리안 품종 씨수말 ‘큐다무스’를 관리하면서 제주지역 목장에 인공수정용 정액을 공급하고 있다.

렛츠런팜 장수에 위탁하지 않아도 지역 민간 수의사에게 인공수정 시술을 받을 수 있는 생산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 번식지원 시범사업을 통해 수의사 방문이 어렵거나 왕진비가 많이 발생하는 소외지역에서도 민간시술 인공수정이 확대되길 기대하고 있다.

서종필 제주대 교수는 “우수한 씨수말이 우수한 자마(子馬)를 생산하는 환경을 조성해 제주도 승용마 혈통을 개량할 것”이라며 “제주대 수의대가 제주지역 승용마 생산의 거점으로서 말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인공수정시술자는 제주지역 승용마 인공수정 정액배송과 관련해 제주대 수의대(064-753-3501)로, 제주지역 교배일정은 제주 축산진흥원(064-710-7942)에 문의할 수 있다.

배영림 기자 ventr0limy@dailyvet.co.kr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