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회 서울대 수의대 고수아‥수의사 꿈꾸는 고교생 200여명 참가
고교생 수의학 아카데미, 기본ㆍ심화프로그램 열려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학장 김재홍)이 주최하는 고교생수의학아카데미(이하 고수아)가 8월 4일과 5일 이틀간 서울대 수의대에서 진행됐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은 고수아는 수의사를 꿈꾸며 수의과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고등학생들에게 수의과대학 체험 및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고수아 첫날인 4일(목)에는 앞서 고수아(기본프로그램)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 68명을 대상으로 ‘심화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심화프로그램에서는 김재홍 서울대 수의대 학장의 인사말과 한호재 서울대 수의대 부학장의 수의대 소개 이후 조 배정이 이뤄졌고 ▲수의대 전공분야 및 연구실 소개(한호재 교수) ▲예방분야 소개(유한상 교수) ▲재학생들과의 대화 ▲소동물 임상 소개(서강문 교수) ▲대동물 임상 소개(김단일 교수) ▲조별 체험 프로그램 ▲예·본과 소개 ▲수료증 수여식 순으로 행사가 진행됐다.
이튿날인 5일(금)에는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학생들 111명을 대상으로 한 ‘기본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심화프로그램에서 진행되었던 각 분야별 상세한 소개 및 조별 체험 프로그램 대신 기본프로그램에서는 ▲동아리 공연(난무, 소울) ▲동물병원 투어 ▲실험실 투어 및 강의가 이어졌다.
이번 고수아에 참여한 김가인(청란여고 1)양은 “이번 고수아를 통해 전혀 몰랐던 새로운 수의학 지식도 얻고 이 길에 대한 확신도 얻었다”며 “특히 동물행동의학 강연이 동물과의 소통에 관심이 많은 저에겐 정말 흥미롭고 인상깊은 강연이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한승(신성고 2)군은 “처음으로 고수아에 참석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서 좋은 추억을 쌓아 간다”며 “안과가 관심분야였는데 심화된 내용을 알게 되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강혁 서울대 수의대 학생회장은 “이번 제 10회 고교생 수의학 아카데미는 고교생들에게 수의학 전반에 대한 정보와 수의학 교육에 대한 예비 체험의 기회를 현장감 있고 신뢰감 있는 이야기로 전하는 자리였다. 이 자리를 통하여 전공에 대한 탐색과 고민의 시간이 되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세용 기자 tpdyd2468@dailyv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