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발생지역 고양이서 H5N6형 AI 검출 `사람 전염 위험은 낮다`

미국선 AI 감염 고양이 돌보던 수의사 전염사례 보고..일선 동물병원·보호소 안전관리 당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H5N6형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가금농가 주변에 살던 길고양이에서 H5N6형 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국내 포유류 동물에서 고병원성 AI 바이러스 감염을 발견된 것은 지난 2014년 AI 발생농가가 사육하던 개에서 H5N8형 AI 바이러스 항체가 검출된 이후 두 번째다.

당국은 “AI 바이러스가 고양이에서 사람으로 전염될 가능성은 낮다”고 전제하면서 수의사 등 다빈도 접촉군에 주의를 당부했다.


AI
발생지역 고양이서 H5N6형 AI 바이러스 검출

포천시 영북면에 위치한 가정집에서 돌보던 수컷 고양이 1두와 길고양이 새끼 1두가 지난달 25일과 26일 연이어 폐사한 채로 발견되자 방역당국에 신고했다.

산란계 밀집사육지역인 포천 영북면은 이번 H5N6형 AI로 닭 170만여두가 살처분된 곳이다.

30일 관할 경기도 북부동물위생시험소가 고양이 폐사체에 간이검사를 실시한 결과 H5형 AI 바이러스가 검출돼 긴급대응에 나섰다. 검역본부 정밀검사 결과 31일 H5N6형 고병원성 AI로 확진됐다.

당국은 폐사한 고양이들과 평소 같이 지내던 4마리(어미1두, 새끼3두)를 추가로 포획해 격리했다. 이들에 대한 정밀검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북부동물위생시험소에 격리됐던 어미 고양이는 폐사했다.

방역당국은 이들 고양이가 AI에 감염된 닭이나 야생조류를 잡아먹고 전염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H5N1형 AI 바이러스의 고양이 감염사례를 조사한 2008년 연구(JFMS)에 따르면, 고양이는 주로 감염된 가금을 먹는 등 직접 접촉으로 AI에 감염되며 고양이들 사이의 전염도 가능하다.


사람 전염 위험 낮아..미국선 H7N2형 AI 감염 고양이 돌보던 수의사 전염 사례

질병관리본부는 고양이 주인 등 접촉시민 10명과 북부동물위생시험소 직원 2명을 고위험군으로 분류하고 항바이러스제와 계절인플루엔자 백신을 투약했다. 31일까지 기침, 발열 등 의심증상을 보이는 사람은 없었다.

질병관리본부는 “중국에서도 H5N6형 AI에 감염된 고양이 사례가 있지만, 감염 고양이로부터 사람으로 전염된 사례는 보고된 바 없다”며 “(고양이로 인한) AI 인체감염 위험은 매우 낮다”고 선을 그었다.

이번 고병원성 AI와는 혈청형이 다르지만 H7N2형 저병원성 AI 바이러스의 경우 미국에서 고양이로부터 사람으로의 전염이 의심되는 사례가 보고되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동물보호센터(ACC)가 보호 중인 고양이 45마리에서 H7N2형 AI 감염이 확인된 것. 이들과 접촉한 수의사, 입양가정 등을 대상으로 추적검사를 실시한 결과, 고양이를 돌보던 수의사 1명이 H7N2형 AI에 감염된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질병관리본부는 “이 수의사는 바이러스 전염을 막을 보호장구를 착용하지 않은 채 감염 고양이의 호흡기 분비물에 지속적으로 노출됐다”며 “미미한 증상을 보인 후 정상적으로 회복됐다”고 밝혔다.


동물병원
·야생동물보호센터 등 일선 수의사에 안전조치, 의심신고 당부

정부는 야생조류, 고양이 등 폐사체 접촉을 피할 것을 권고했다. 특히 가금농장에서 길고양이 등 야생동물의 농장 내 진입을 차단하고, 가금 폐사축을 먹이로 주는 행위를 삼가야 한다.

이와 함께 동물병원, 야생동물구조센터 등에 근무하는 수의사들이 호흡기 증상을 보이는 개, 고양이를 접촉할 때 AI 감염예방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당국은 “AI 감염이 의심되는 동물과 접촉할 경우 마스크, 장갑 등 개인보호장비를 착용하고 격리, 소독 등 방역조치를 이행해야 한다”며 “의심 동물이 있다면 관할 가축방역기관(1588-4060, 1588-9060)으로 즉시 신고해달라”고 권고했다.

한 수의학계 관계자는 “AI 항체만 보이면서 건강한 상태로 발견된 2014년 개의 사례와는 다르다”며 “해당 고양이의 사인을 특정할 수 없지만 AI 감염에 의한 폐사라면 포유류 전파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데일리벳 관리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