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수의직 공무원 대규모 채용이 이어지는 가운데 농림축산검역본부도 수의사 공무원 대규모 채용에 나섰다. 검역본부는 8월 31일 수의연구사 10명, 수의주사보(수의7급) 45명 등 총 55명 규모의 수의사 공무원 채용계획을 공고했다.
수의연구사 10명은 구제역백신연구센터, 조류인플루엔자연구진단과, 조류질병과, 역학조사과, 동물약품평가과, 동물보호과 등에 근무하게 된다.
수의주사보 45명은 용인가축질병방역센터, 춘천가축질병방역센터, 천안가축질병방역센터, 청주가축질병방역센터, 대구가축질병방역센터, 광주가축질병방역센터, 인천공항지역본부, 영남지역본부, 중부지역본부, 서울지역본부, 호남지역본부, 제주공항사무소 등에 근무하게 된다.
수의주사보는 수의사 면허증 소지자면 지원가능하고, 수의연구사는 자격증, 경력, 학위 등 세부조건 중 1개 이상에 해당하면 응시할 수 있다.
시험은 1차 서류전형, 2차 면접시험으로 진행된다. 필기시험은 생략되며 1차 서류전형에서 선발예정인원의 3배수를 선발해 면접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면접시험에서는 연구적격성 심사(수의연구사), 영어회과 구술능력(수의주사보) 평가가 진행된다.
응시원서 접수는 9월 8일(금)부터 9월 12일(화)까지이며 1차 합격자 발표는 9월 28일(목)에 이뤄진다. 면접시험은 10월 16일(월)부터 10월 19일(목)까지 진행되며, 최종 합격자는 11월 2일(목)에 발표된다.
이번 수의사 공무원 채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검역본부 홈페이지(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경북, 충남, 전남, 대구, 경남, 경기, 세종, 인천 등 각 지자체에 이어 검역본부까지 수의사 공무원 대규모 채용 공고를 내는 가운데, 경상북도가 7월 26일 채용공고를 게재한 이후 현재까지 채용 공고된 수의사 공무원 숫자는 무려 321명에 이른다.
여기에 강원, 전북, 충북 등 나머지 지자체도 수의직 공무원 채용에 나설 예정이기 때문에 올해 하반기 수의사 공무원 채용 규모는 400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학범 기자 dvmlee@dailyv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