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교내 길고양이 대상으로 민간주도형 TNR사업 실시
동물자유연대 지원…경상대 수의과대학 학생들도 활발히 참여
경상대학교 교내 카페테리아 근처에 서식하는 길고양이를 대상으로 한 1차 TNR사업이 10월 9일부터 11월 3일까지 총 26일간 이루어졌다. 이번 사업은 동물자유연대의 ‘지역 캣맘 협의회 TNR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주시 캣맘 협의회가 동물자유연대의 지원을 받아 진행했다.
TNR은 Trap-Neuter-Return(포획-중성화수술-재방사)의 약자로 길고양이를 포획해서 중성화수술을 하고 원래 살던 곳에 재방사하는 정책을 의미한다.
수도권 지역은 2007년도 용산구와 강남구에서 시범 실시한 TNR을 시작으로 올해 서울시 서초구, 구로구, 강동구, 은평구에서 ‘길고양이 중성화의 날(TNR DAY) 행사’가 이루어지는 등 길고양이 TNR 정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진주시는 길고양이 관련 정책이 부족했다. 따라서 이번 TNR사업은 진주시에서 민간 주도로 이루어진 지역 최초로 진행되는 사업이라는데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진주시에서는 길고양이를 관리하고 돌보는 자원봉사자(일명 ‘캣맘’)들이 힘을 모아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은 단순 민원 처리식의 TNR이 아닌, TNR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캣맘 주도형의 ‘군집 TNR’을 목표로 이번 사업을 진행했다.
‘군집 TNR’이란 길고양이들이 무리지어 서식하는 구역을 타깃으로 집중적인 중성화 수술을 시행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특정 구역을 타깃팅하지 않고 길고양이를 TNR하는 방법보다 중성화수술을 한 길고양이가 군집 내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줄어들고 개체 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등 효율이 뛰어나다.
1차 군집 TNR 지역으로 경상대학교 교내 카페테리아가 선정됐다.
이 지역은 자발적인 자원봉사자들에 의한 사료 급여가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번식과 출산, 유기에 의한 개체 수 증가와 질병과 스트레스로 인한 개체 수 감소의 악순환이 몇 년 째 반복되는 곳이다. 최근 이 곳에는 고양이 커뮤니티 ‘마더캣’에서 제작한 길고양이 급식소 ‘낮은 둥지’가 설치되었으며,(관련기사 보기) 앞으로는 사람의 왕래가 많은 학교 매점의 특성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관리되는 길고양이들에 대한 홍보와 관련 정책 홍보를 진행 할 계획이다.
이번 군집 TNR 에서는 총 10마리(암컷6마리, 수컷4마리)의 중성화수술이 이루어졌으며 수의학적 처치에 대해 경상남도 진주시 소재 한 동물병원에서 일정 부분 후원이 이루어졌다. 아쉽게도 진주시, 지자체의 예산지원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포획과 후처치, 재방사 과정에서는 경상대학교 수의과대학 동아리 동물복지모임이 함께했다.
TNR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고양이 전용 포획 틀을 고양이가 살고 있는 구역과 출몰하는 시간대, 다니는 길 등을 고려하여 설치한다. 포획작업은 최대한 안정적이고 인도적으로 진행하도록 한다.
덫을 설치한 후 일정거리 떨어져 대기하며 포획 후 포획 틀을 즉시 수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불안, 스트레스 혹은 저체온증으로 고양이가 위험한 상태에 놓이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고양이가 포획된 직후에는 안정을 위해 담요를 덮어주어야 한다.
중성화 수술을 위해 포획된 고양이를 12시간 절식시킨다.
중성화수술을 마친 고양이들은 동물복지모임에서 마련한 컨테이너에서 수컷은 1~2일, 암컷은 3~5일간 회복기간을 거친다. 이 기간 동안 친화력이 낮은 고양이의 경우 사료나 물을 줄 때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일정기간 회복 후 상태가 양호하다고 판단되면 포획장소로 재 방사한다.
TNR을 마친 후 포획 틀은 깨끗이 세척, 건조시킨 후 재사용할 수 있다.
현재 경상대학교 수의과 대학 동물복지모임 회장이자 진주시 캣맘협의회 회장, 마더캣 길고양이 담당팀 팀장으로 활동 중인 이민구 학생(경상대 수의대 본3)은 “여러 민간단체들이 힘을 모으고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서 높은 수준의 길고양이 TNR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이번 사업이 앞으로 진주에서 시행 될 TNR의 롤모델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고, 더 나아가 길고양이와 사람의 평화로운 공존으로 이어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임수진 기자 eunbiya@dailyvet.co.kr